봉사소식
센터프로그램.
1. 가족봉사단
김포시자원봉사센터 가족봉사단은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실천하는 봉사단입니다.
환경정화, 나눔활동, 공공시설 관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가족이 함께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재능봉사단 양성
<재능봉사자 육성 프로그램>
2021년 도배 재능 봉사자 양성교육을 통해 도배 전문 자원봉사자를 육성 독거노인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적극 활동하여 봉사활동 저변확대 기여하였습니다.
2022년 이미용 분야로 확대 두 달간 혹독한 교육을 마치고, 뽀글이 봉사단(미용 봉사활동) 활동을 현장에서 직접 펼쳐주셨습니다.
2023년에는 <문화나드리> 어르신들의 장수사진 촬영봉사를 위해 사진촬영 재능을 가진 청년 봉사자들의 문화예술 재능기부 활동이 시작 되었습니다.
2월 한달간 촬영봉사와 DSLR카메라 사용법에 대한 교육을 수료하고 3~5월에 김포의 농촌마을을 찾아가 어르신들의 장수사진 촬영 활동을 시작합니다.
4. 사랑의 이불 빨래방
취약계층 가구에서 세탁할 이불을 수거하여 세탁 뒤 배달해주는 봉사 프로그램입니다.
취약계층 특히 독거노인 가구에서는 이불을 세탁하는 일이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매일 덮고 자야하는 이불을 깨끗하게 세탁하여 우리의 이웃들에게 위생적인 주거 환경을 만들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셋째 주 수요일은 고촌읍과 김포본동, 넷째 주 수요일은 마산동 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하반기 활동지역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사랑의 집수리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가구를 대상으로 봉사자가 도배, 장판 교체, 전기 및 수도시설, 난방시설(보일러), 생활시설(싱크대, 순간온수기, 양변기, 세면대)의 전문적인 수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보건소로부터 추천을 받아 자원봉사센터에서 직접 답사 후 최종 선정되어 진행되며 선정 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가구 등 경제상황과 장애급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주거환경이 낙후되어 도움이 꼭 필요한 이웃이 있다면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추천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재난재해 복구 자원봉사단
김포시의 재난현장에 필요한 봉사자를 배치하고 안전한 봉사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시는 여름철 태풍 피해가 잦고, 특히 농사를 짓는 가구에 이런 수해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난재해가 발생한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 관련 자원봉사단체를 연계하거나 이러한 재난을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10. 참! 좋은 사랑의 밥차
독거노인 가구 밀집지역에 방문하여 무료급식, 문화공연, 이미용 및 각종 생활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극서기와 극한기를 제외한 4~6월, 9~11월 주 1회 대상 지역을 순회하며 진행하였던 사랑의 밥차는, 코로나 발생 이후로는 대규모 밀집을 방지하기 위하여 식료품 상자로 제작되어 전달되고 있습니다.
11. 찾아가는 옷수선 봉사단
취약계층 주민들에게는 단지 바짓단을 줄이거나 점퍼의 지퍼를 고치는 비용도 부담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주민들을 돕기 위해서 양재 재능을 보유한 봉사자들이 직접 해당지역에 찾아가 옷수선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선정된 지역에 월 1회 방문하여 현장에서 일감을 받고 당일 바로 수선해 드립니다. 우리의 봉사활동은 이웃의 일상을 함께 하고 어려움을 나누어 가지기 위해 펼쳐지고 있습니다.